티스토리 뷰

이 글은 JavaTomcat, Eclipse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처음에 자바를 배울때 나는 단순히 이클립스의 자바 프로젝트만 생성해 왔기에 JSP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식이 낯설었다. 그래서 나같은 사람이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하여 이 글을 작성한다.




프로젝트 생성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확인하면서 따라가 보자.



1. 이클립스의 상단 메뉴에서 [File] - [New] - [Other...] 메뉴를 클릭한다.





2. 프로젝트 생성 창이 나오면 [Web] - [Dynamic Web Project] 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Web 항목이 없다면, Eclipse Java EE가 정성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3. 프로젝트의 이름을 설정해주고 [Finish] 버튼을 클릭힌다. 여기서 Target runtime 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WAS로 지정해 줘도 무관하다.





4. JSP 프로젝트 생성 완료




프로젝트 설정



프로젝트를 생성했다고 해서 모두 완료된 것이 아니다. 개발환경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build path를 설정해 줄 필요가 있다. 아래를 확인해 보자.



1. 프로젝트 폴더 위에서 우클릭하여 [Properties] 메뉴를 클릭한다.





2. [Java Build Path] - [Libraries] 탭을 클릭한다. 그리고 오른쪽 메뉴버튼 중 [Add Library...]을 클릭한다.





3. [Server Runtime] 항목을 클릭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4.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Apache Tomcat을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이 목록에 아무 항목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WAS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을 확률이 높으므로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5. 다시 원래 설정창으로 돌아와서 [Source] 탭으로 옮겨서 아래쪽에 Default output folder 오른쪽에 있는 [Browse...] 버튼을 클릭한다.





6. [프로젝트 폴더] - [WebContent] - [WEB-INF] 아래에서 [Create New Folder...]를 누른다.





7. Classes 라는 폴더명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8. [WEB-INF] 폴더 안에 [classes]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9. 정상적으로 Default output folder의 경로가 바뀐 것을 확인하고 [Apply and Close] 버튼을 클릭한다.





이로써 모든 프로젝트의 설정이 끝났다.




JSP 파일 생성



통상적으로 JSP 파일은 WebContent 아래에 항목별로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에 JSP파일을 생성한다. 아래 스크릿 샷을 확인하자.





이 예시에서는 [main] 폴더 아래에 메인 페이지를 뜻하는 index.jsp를 생성했다. 강요되는 것은 아니나 권장되는 형식이니 따르면 좋을 것이다.




Build path를 설정해 주는 이유



처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Library에 Tomcat이 추가되어 있지 않다. 우리는 JSP파일을 구동시킬 WAS와 반드시 연결해 주어야 우리가 작성한 JSP 파일들을 직접 실행시켜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WAS가 Tomcat이 아니라면 자신의 서버에 설치된 다른 JSP를 컴파일 할 수 있는 WAS의 라이브러리를 등록시켜주면 된다.




Default output folder를 설정해 주는 이유



이 경로는 java파일이 컴파일 되어 class파일로 바뀌었을 때 저장되는 파일의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다. 사실 이 경로는 바꿔주지 않아도 잘 실행이 될 것이다. 하지만, Spring 프레임워크라던지 다른 Java의 대중적인 프레임워크들은 기본적으로 WEB-INF/classes 경로에 class파일을 저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가 나중에 프레임워크를 다루게 될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이 경로를 습관적으로 변경해주도록 하자.

'Programming > J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MVC 패턴(MVC Pattern)  (1) 2018.09.1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